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연구방법의 사용(2)

by 홍티티 2024. 6. 25.

 

과학적 접근법
우리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여러 질문을 제시하면서 이 장을 시작하였고, 과학적 연구가 그 답을 얻는 데 귀중한 도구라는 것을 제안하였다. 과학적 접근법은 행동에 관 해 배우는 다른 방법들과 어떻게 다른가? 사람들은 항상 자기 주변의 세상을 관찰하고 그들이 보고 경험하는 것들에 대한 설명을 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 은 알기 위한 방법으로 과학적 접근법을 사용하는 대신에 직관과 권위에 의존한다.


※ 직관과 권위의 한계
직관 우리 대부분은 아이를 가지기 위해 여러 해 동안 노력한 이후에 입양을 한 부부를 알거나 이들에 대하여 들어 본 적이 있다. 그런 다음, 매우 짧은 기간 안에 그들 은 그 여성이 임신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러한 관찰은 입양이 아이를 갖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부부의 임신 가능성을 높인다는 일반적인 믿음을 이끈다. 이러한 결론은 직관적으로 합리적인 듯하며, 사람들은 대체로 이러한 효과에 대한 어떤 설명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입양이 부부간 스트레스의 주요 출처를 감소시키고, 이러한 스트레스 감소가 다시 임신의 가능성을 높였다는 식이다(Gilovich, 1991을 보라).


이 예는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데 직관(intu-ition)과 일화적 증거를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당신이 직관에 의존할 때, 당신은 자기 자신의 판단이나 다른 사람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가 당신에게 말해 주는 것을 의심할 여지 없이 받아들인다. 직관적 접근법은 많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는 종종 우리 자신의 행동이나 남들의 행동에 대한 설명을 찾는 것을 포함한다. 예컨대, 당신 은 왜 당신이 룸메이트와 계속해서 갈등을 겪게 되는지에 대해 "그는 나를 싫어해" 또는" 욕실을 함께 사용한다는 것이 갈등을 만들어 내는 거야'와 같은 설명을 내세울지 도 모른다. 다른 때는, 아이를 가지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부부들에게 입양이 임신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결론을 내리는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직관이 당신이 관찰한 흥미로운 사건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직관의 문제점은 수많은 인지적 • 동기적 편견들이 우리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원인과 결과에 관한 잘못된 결론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Glovich는 과학적 연구 조사에 따르면 입양과 이후의 임신 간에는 사실 아무런 관계 가 없다는 것을 지적한다. 그러면 왜 우리는 이러한 믿음을 고수하는 것일까? 아마도 그것은 우리가 두드러지게 함께 발생하는 두 사건들에 초점을 둘 때 발생하는 착각적 상관(ilusory comelation)이라고 불리는 인지적 편향 때문일 것이다. 입양 직후 임신 이 될 때, 우리의 주의는  그 상황에 이끌리게 되며 우리는 반드시 인과적 연결이 있으리라는 결론을 내리도록 편향된다. 이러한 착각적 상관은 우리가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믿으려는 동기가 높을 때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할지라도, 과학적이지는 않다. 과학적 접근법은 결론을 이끌어 내기 전에 훨씬 더 많은 증거를 필요로 한다.


권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설득이나 태도 변화에 관련된 요인들에 관심을 가졌다. 「수사학(Rhetoric) 이라는 저술에서 그는 설득과 진실성의 관계에 대하여 다음 과 같이 묘사하였다. "설득은 말하는 내용이 무척 유창하여 말하는 사람이 믿을 만하다고 생각될 때, 말하는 사람의 개인적 특성에 의해 성취된다. 우리는 좋은 사람을 더 깊고 쉽게 믿는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는 명망 있고 신뢰할 만하고 존경 할 만한 사람으로 보이는 사람에 의해, 그러한 자질이 부족한 사람에 의해서보다 더 설득당하기 쉽다고 주장하였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아리스토텔레스가 유명한 권위자(즉, 설득력 있고 영향력 있는 출처)로 여겨지고, 그의 저술이 여전히 중요한 것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그의 주장을 수용할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이나 뉴스 매, 책, 정부 관료, 종교적 거물을 통해 알게 된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매우 쉽게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권위자들의 진술은 틀림없이 사실이라고 믿는다.


문제는, 물론 그 진술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과학적 접근법은 그 어떤 권 위자의 진술을 의심하지 않고 수용할 수 있다는 개념을 거부한다. 다시 말하면, 과학 적 결론을 이끌어 내기 전에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의 설명  (0) 2024.06.25
직관과 회의론, 그리고 권위를 통합하기  (0) 2024.06.25
회의론, 과학, 그리고 경험적 접근  (0) 2024.06.25
연구방법의 사용 (1)  (0) 2024.06.25